첫 제품 ‘아이소셀 오토 4AC’ 출시… 서라운드 뷰 모니터-후방 카메라
하반기 글로벌 완성차 탑재 예정… 특화 기술 ‘코너픽셀’ 처음 적용
터널-지하주차장서도 잔상 없애
삼성전자가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에 출사표를 냈다. 모바일용 이미지센서 시장에 집중해왔던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차량용까지 제품 라인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는 일본 소니를 맹추격한다는 계획이다.
13일 삼성전자는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2018년 차량용 이미지센서 브랜드 ‘아이소셀 오토’를 공개한 뒤 내놓는 첫 번째 제품이다. 이르면 올해 하반기(7∼12월) 출시 예정인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차량의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방카메라’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날 삼성전자 관계자는 “신제품 아이소셀 오토 4AC는 삼성전자가 20여 년 동안 모바일용 제품군에서 쌓은 기술력을 총동원한 제품”이라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도로와 주변 환경의 시야를 넓히고, 보다 정밀하게 물체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 제품에는 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 특화 픽셀 설계 기술인 ‘코너픽셀’ 기술이 처음으로 적용됐다. 코너픽셀은 하나의 픽셀에 저조도용, 고조도용 포토다이오드(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광센서의 종류)를 함께 배치하는 기술이다. 어두운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출구처럼 빛의 세기가 차이 나는 환경에서 잔상이 남거나 사각지대가 생기는 불편함 없이 정확한 화면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주요기사
최근 들어 전 세계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탑재 차량이 늘어나고,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속도가 붙으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TSR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이 연평균 11%씩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바일용 이미지센서 시장의 연평균 성장 전망치(6.8%)보다 높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신제품 아이소셀 오토 4AC는 오랫동안 쌓아온 삼성전자 모바일 이미지센서 기술력에 안정성 높은 자동차용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라며 “앞으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카메라뿐 아니라 자율주행 등 차량용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기자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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