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H2비즈니스서밋 출범
대기업 등 15개 회원사 구성
韓, 수소경제 전환에 가속도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8일 공식 출범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15개 회원사로 구성됐으며 이날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각 회원사 최고경영자 및 기업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갖고 닻을 올렸다.
이날 총회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대표이사 사장 ▲허세홍 GS그룹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그룹 대표이사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허정석 일진 부회장 등 12개 그룹과 ▲구동휘 E1 대표이사 ▲최윤범 고려아연 부회장 ▲삼성물산 등 3개 단일기업이 참석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현대차그룹·SK그룹·포스코 3개 그룹이 주도해 이번 출범을 준비해왔다. 이들은 지난 3월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논의된 대로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려면 기업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이에 최고경영자 협의체를 설립하기로 했다. 이후 효성까지 참여 의사를 밝혀 4개 그룹 회장이 지난 6월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만나 수소기업협의체 출범을 공식화하는 데 합의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 및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현대차·SK·포스코 3개 그룹이 공동의장사를 맡고, 현대차가 순번에 따라 돌아가며 회의체를 대표하는 간사를 맡아 수소 관련 사업을 영위하거나 투자를 계획하는 기업들과 함께 뜻을 모았다. 향후 지속적으로 회원사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의선 회장은 총회에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책, 금융 부분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수소 산업이 기후변화 대응과 한국의 새로운 산업이 돼 미래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기여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경제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그룹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을 약속했다. 신 회장은 “롯데는 부생수소 생산능력과 암모니아 인프라 확대 등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회원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매년 9월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총회를 열고 관련 주요 이슈 및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회원사들은 정기모임을 갖고 기술, 정책, 글로벌 협력 등 3개의 분과별 중점 협력과제를 선정하고 논의해 추진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공급, 수요, 인프라 영역의 다양한 기업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가치사슬 전후방의 불확실성을 효과적으로 줄여나가는 데 집중한다. 먼저 해외수소 생산-운송 영역으로 진입해 주도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 확보에 주력한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수소 공급원의 다양화, 자립적 수소 공급망 구축을 궁극적인 대응전략으로 수립하고 추진할 예정으로서 지난 2020년 6월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의 해외 청정수소 수입 계획이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서밋을 통한 차세대 수소 기술의 광범위한 센싱, 투자 확대로 수소액화, 수소액상화, CCU 등 향후 수소 경제의 핵심기술 조기 확보에 나선다. 이를 위해 최적의 해외 파트너와 연계하여 투자 및 협력 대상을 물색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수급 및 투자 공유를 통한 산업 경쟁력 집중과 장단기 수요 창출을 위한 대정부 정책 제안도 도출한다. 탈탄소의 핵심 수단으로서 수소에너지 정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산업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은 수소모빌리티쇼 행사도 함께 열렸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두산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일진그룹 등은 수소모빌리티, 수소충전인프라, 수소에너지까지 국내외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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