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떼내 합친다 - 한국경제

정부, KAI 등 방산업체 참여시켜
초대형 MRO 통합법인 설립 추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 정비(MRO) 부문을 떼내 별도 법인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여기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방위산업체까지 끌어들여 초대형 MRO 법인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MRO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단독]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떼내 합친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13일 “아시아나항공의 고비용 구조를 수술하기 위해선 외주를 주고 있는 MRO사업의 개편이 시급하다”며 “대한항공의 인수와 함께 두 회사의 MRO사업을 분리해 별도 법인으로 합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르면 다음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16일 회의를 열기로 했으나 추가 검토를 위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정부안이 확정되면 곧바로 지주회사인 한진칼 이사회를 열어 유상증자를 의결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자한 뒤 한진칼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30.77%)을 인수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어 대한항공이 다시 한진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넘겨받아 ‘산은·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추게 된다. 정부는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스터플랜도 이르면 다음달 초 내놓을 예정이다. 핵심은 초대형 MRO 통합법인의 설립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MRO 부문을 분리한 뒤 KAI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방산업체를 끌어들여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MRO 외주비 1.2兆 절감…항공 경쟁력 키운다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통합…132조원 글로벌 MRO시장 공략
정부가 항공기 정비(MRO)를 전담하는 민·관 통합법인을 설립하려는 이유는 간단하다. 항공산업의 기반이 되는 MRO 분야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고 항공사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대한항공은 MRO를 항공우주사업부가 맡고 있다. 전체 인력은 1900여 명에 달한다. 모든 정비인력을 포함하면 5000명이 넘지만 보잉777 화물기 등의 기종은 외주를 주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정비를 위해 빈 여객기를 해외로 몰고 가는 경우도 흔하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별도 MRO 사업부조차 없다. 대신 세계 최대 MRO 업체인 루프트한자 테크닉에 외주를 준다. 지난해 기준 국내 MRO 시장 규모는 2조7621억원에 달하지만 이 중 절반인 1조2580억원(45.5%)은 외국업체에 맡기고 있다.

정부는 해외로 빠져나가는 MRO 외주비부터 줄이는 것이 급선무라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채권단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정비부문 조직과 인력을 떼내 별도 법인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어 KAI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방산업체를 끌어들여 조인트벤처 방식의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다. 장기적으로는 LIG넥스원까지 끌어들여 민수뿐 아니라 전투기 등 방산 MRO 시장까지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장기적으론 세계 MRO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조립(overhaul)으로 구성된 MRO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755억달러(약 84조2000억원)에 달한다. 매년 4.6% 증가해 2027년엔 1180억달러(약 131조6000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한 방산업체 고위 관계자는 “민·관 합동 초대형 MRO법인이 출범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떼내 합친다 - 한국경제 )
https://ift.tt/38FzQNR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떼내 합친다 - 한국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