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단독] 신세계 첫 맥주 '렛츠' 선보인다...'클라우드' 성공신화 우창균 주도 - 조선비즈

입력 2021.03.04 10:40

신세계L&B, 맥주 상표 '렛츠' 출원 신청
정용진 야심작 신세계 야구단과 시너지 효과 노릴듯
"해외 브루어리에서 만들어 국내 유통 검토 중"
해외 생산 방식으로 초기 투자 비용 최소화

‘맥주 애호가’로 알려진 정용진 신세계(004170)부회장이 맥주 사업에 도전한다. 최근 인수한 신세계 야구단과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부회장은 2014년 수제맥주 전문점 ‘데블스도어’를 열었지만 지금까지 맥주 제조업에는 뛰어들지 않았다.

하이트진로나 오비맥주와 같은 기존 업체들과 경쟁해야한다는 부담과 투자 리스크가 컸고, 수제맥주를 만들 경우 대기업이 영세 수제맥주업체들의 시장을 침해한다는 반대 여론이 일었기 때문이다.

신세계L&B가 출원한 맥주 상표 '렛츠 프레시 투데이'./특허청
이번 맥주 개발 사업은 롯데의 1호 맥주 '클라우드'의 출시를 성공적으로 이끈 우창균 신세계앨앤비(L&B) 대표 겸 제주소주 대표의 주도로 이뤄진다.

4일 특허청에 따르면 신세계L&B는 지난달 '렛츠'(Lets Fresh Today)라는 이름의 맥주 상표권을 출원신청했다. 통상 상표권 심사·등록까지 6~10개월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연내 상표권을 획득하고 새 맥주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L&B 관계자는 "해외 맥주 공장(브루어리)에서 만든 맥주를 '렛츠'라는 이름을 붙여 국내에 유통하는 사업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해외 브루어리에서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으로 맥주를 생산, 국내에 유통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신세계L&B가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PB) 와인인 '도스 코파스'(DOS COPAS)를 공수한 방식과 유사하다. 신세계L&B와 이마트는 세계 곳곳의 와인 양조장을 돌아다니며 가성비가 좋은 와인을 찾은 후 도스 코파스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들여왔다.

맥주 애호가로 알려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이번 맥주 사업을 통해 신세계 야구단과의 시너지를 꾀할 것으로 전망된다./정용진 인스타그램
국내 주류 시장은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등이 장악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주류 선택 시 익숙한 제품을 많이 찾기 때문에, 신규 사업자의 진입이 어렵다. 신세계L&B는 이같은 주류 시장의 한계를 인정하고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직접 생산보단, 위탁 생산 방식으로 투자 비용을 최소화 한 것으로 보인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주세법 개정으로 맥주 과세 체계가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바뀌면서 해외에서 낮은 가격에 생산하더라도 물류비 등을 고려하면 실익이 거의 없다"면서 "해외 생산 맥주를 국내에 유통해 소비자 반응을 확인한 후 국내 생산으로 전환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용진 부회장이 야심차게 인수한 신세계 야구단과의 시너지 효과도 예상된다. 야구장 내 편의점과 관중석을 돌아다니며 맥주를 판매하는 '비어보이' 등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롯데자이언츠의 홈구장인 부산 사직 구장에서도 클라우드 등 롯데칠성음료의 맥주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주류업계에선 신세계가 맥주 전문가인 우창균 대표를 영입했을 때부터 맥주 사업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986년 12월 두산그룹 동양맥주에 입사한 우 대표는 1998년 오비맥주, 2002년 두산 주류부문, 2009년 롯데칠성음료 주류부문 등을 거쳤다. 특히 롯데주류에선 클라우드 태스크포스(TF)를 맡아 롯데그룹의 첫 맥주인 '클라우드'의 출시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마트(139480)가 100% 지분을 보유한 신세계L&B는 2019년 매출 1072억원에 영업이익 32억원을 기록했다. 도스코파스 등 와인 755종을, 벨기에 마튼즈 등 맥주 52종을 수입해 국내에 판매한다.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단독] 신세계 첫 맥주 '렛츠' 선보인다...'클라우드' 성공신화 우창균 주도 - 조선비즈 )
https://ift.tt/3bYExT1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단독] 신세계 첫 맥주 '렛츠' 선보인다...'클라우드' 성공신화 우창균 주도 - 조선비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